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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자동차 볼보 업체 국내서 전기차 폴스타 생산의 진실전기차 2023. 11. 10. 15:10
오늘 뉴스에서 스웨덴 자동체 업체 볼보 국내서 전기차 폴스타를 생산한다고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이 훌륭하다는 자와 자찬의 뉴스가 나왔는데,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 이 뉴스에서 몇 가지 오류가 있어서 집어 본다.
스웨덴 자동차 업체
뉴스에서 소개되고 있는 스웨덴 자동차 회사는 볼보이다. 누구나 알 수 있는 내용이다. 그리고 폴스타 전기 자동차는 스웨덴 자동차 회사의 자외사로 분류되어 있지만, 지분을 살펴보면, 중국 전기차 업체이다. 중국 지리홀딩스가 50.5%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지리 홀딩스는 중국 지리자동차의 지주회사이다. 2010년 볼보 지분을 100% 인수했다는 기사가 있다. 중국회사이다.
지리홀딩스 르노삼성 자동차 지분 인수
더 재미있는 뉴스는 지리홀딩스가 한국에서 폴스타를 생산하게 되는 르노삼성 코리아의 지분을 34% 인수했다는 기사가 있다. 르노 삼성의 자동차의 2대 주주가 되었다. 2022년 5월 기사이다. 인수 1년 좀 넘어서 폴스타의 르노삼성 코리아 생산이 결정되었다. 굉장히 발 빠른 결정이 아닐 수 없다.
https://www.hani.co.kr/arti/economy/car/1042254.html
한국 OEM 생산 이점
1) 미국의 중국제재 회피
한국에서 OEM 생산을 하면 가장 좋은 점은 미국시장에서 중국제품으로서 제재를 받는 것을 회피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근래, 강해지고 있는 반도체와 배터리 제재가 대표적일 것이다. 좀 억측을 한다면, 중국의 한국 반도체 구매의 창구로 활용될 수 있지 않을까?
2) 관세해택
한국에서 전기 자동차를 생산하게 된다면, 해외 수출하는 데 있어서 원산지 세탁이 가능하고 FTA 등 관세혜택을 받을 수 있다. 현재 폴스타는 중국생산으로 관세가 부과되지만, 한국에서 생산을 하면 한국산으로 간주되어 미국과 유럽에서 관세해택을 받을 수 있다. 폴스타는 기본적으로 중국에서 자동차 부품을 가져다가 조립생산을 할 것으로 보이지만, 관셰혜택을 위한 원산지 변경을 위해서 국내 부품을 일부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3) 코리아 마케팅
볼보가 스웨덴 브랜드가 맞지만, 회사가 스웨덴 회사라고 하기는 무리가 있다. 제조가 중국에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뉴스에서 스웨덴 회사라고 선전을 하는 이유도 중국회사라면 소비자가 기분이 나쁠 것 같아서 일 것이다. 이제는 '메이드 인 코리아'도 마케팅에 포함할 수 있다.
이로써 간단히 정리를 하면, 현대 기아가 한국에 깔아 놓은 자동차 인프라를 르노삼성 코리아을 통해 중국이 접수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지금도 폴스타 가격이 조금만 낮아진다면, 현대 기아의 전기 자동차 시장은 위태로워질 수 있다. 그리고, 한미, 유럽-한국 FTA만 해도 삼성, 현대 등 한국 대기업 입장에서 협정이 되었기 때문에 해외에서도 자충수가 될 것이다.